

차량을 겨울철 외부에 세워두면 밤사이 꽁꽁 얼어서 아침에 시동을 걸려면 안 걸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계속 시동만 걸다가 나중에는 배터리도 약해져서 상황이 더 좋았던 경험 해보신 분들 계실 겁니다. 겨울철에는 기온이 영하로 떨어졌을 때 디젤차 시동이 안 걸리는 원인이 있습니다. 겨울철 디젤차 시동 안 걸리는 이유와 해결방법을 알려드립니다.
겨울철 디젤차 시동이 안 걸린는 이유
겨울철 시동이 안 걸리는 이유 중에는 낮은 기온으로 인해 배터리 성능이 약해져 시동이 안 걸리는 경우가 가장 많을 겁니다. 배터리와 관련 포스팅은 다시 하기로 하고 또 다른 이유는 디젤차의 연료로 인해 겨울철 시동이 걸리지 않게 됩니다. 디젤차량은 가솔린 차량과 달리 점화플러그가 없습니다. 연소방식이 착화방식을 가솔린 엔진과 다릅니다.
디젤차량은 엔진안에서 연료를 폭발시킬 때 압축시켜 고온이 된 연소실 안으로 고온고압의 경유를 분사합니다. 이때 경유에 착화되며 불이 붙기 도어 폭발하는 방식입니다. 이렇게 고온고압의 디젤연료는 순환되며 연료통으로 반복해서 출입을 하게 됩니다. 연료통 안에 디젤의 연료도 자연스럽게 온도가 올라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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겨울철 우리가 미지근한 물을 냄비에 중간정도 물을 담아 뚜껑을 닿고 외부에 두면 뚜껑 내부에 물이 맺혀있는 것을 나중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원리로 추운 겨울날 외부온도와의 차이에 의해서 디젤차의 연료통 안에는 물방울이 맺히게 됩니다. 이렇게 쌓이게 된 수분과 경유가 섞여 있다가 추운 날이 되면 얼게 되어 연료 라인을 막게 되며 디젤차량의 시동이 걸리지 않게 됩니다.
겨울철 디젤차 시동이 잘 걸리게 하는 방법
시동이 안 걸릴 경우에는 무작정 재시동을 걸면 안됩니다. 주의할 점은 디젤차량의 경우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고압의 연료를 엔진 안으로 보내기 위해 고압펌프라는 부품을 사용해서 엔진으로 보내줄 경유를 압축시키게 됩니다. 고압고온의 연료를 엔진의 인젝터로 보내주면 연소실 안으로 분사를 하게 되어 폭발이 일어나게 됩니다.
여기서 고압펌프의 역할이 중요한데 연료가 얼었거나 연료 부족 등의 이유로 고압펌프로 연료가 보내지지 않고 계속 엔진 시동을 하게되면 고장의 원인이 됩니다. 고압펌프의 구동 시에 경유로 윤활 작용을 통해 마찰과 마모를 방지하지만 연료가 안 들어오게 되면 내부의 마찰이 계속 일어나게 되어 고장 나게 됩니다. 고압펌프는 고장이 날 경우 마모된 쇳 조각들이 연료 안에 섞이게 되면 문제가 심각해집니다. 디젤 인젝터와 연료라인 전부를 점검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설명이 길어졌지만 중요한 내용이었습니다. 디젤차가 겨울철 시동이 안 걸릴 경우에는 무리하게 시동을 시도하지 마세요. 겨울이 다가오면 우리가 해야할 것은 디젤연료 수분제거제를 연료를 넣을 때마다 넣어줘야 합니다. 연료 안에 섞인 수분을 연료와 섞여 연소시킬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해줍니다. 그리고 연료필터를 정기적으로 교환해 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결론
디젤차량에는 터보차저가 함께 장착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터보차저는 일반차량과 달리 주의해야 할 점이 있으니 확인해보시고 운행하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연료 수분제거제는 주유소에도 비치되어 있는 경우가 대분분이니 정기적으로 넣어주셔서 경유차 시동이 안 걸리는 것을 방지해 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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